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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6721, Vote: 70, Date: 2012/05/07 01:01:46
제 목 [달리기부상] 햄스트링의 근파열 - 허벅지 뒤쪽의 갑작스런 통증
작성자 운영자
마라톤대회 골인 직전 마지막 스퍼트를 위해 속도를 올리는 순간 갑자기 허벅지 뒤쪽에 통증이 찾왔다면 대퇴후면근(햄스트링)의 근파열을 의심할 수 있다.

근파열이라는 것은 근육의 일부가 끊어지거나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 손상되는 외상이다. 단거리주나 도약, 앞의 주자를 따라잡으려 돌발적으로 강한 힘을 냈을 때 잘 발생하는 부상이다.

대퇴후면근은 허벅지의 뒤에 있는 큰 근육군의 총칭으로 무릎을 굽히는 동작과 골반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을 한다. 안쪽에 반건양근과 반막양근이 바끝에는 대퇴이두근이 있고 이를 통합하여 대퇴후면근, 영어로 햄스트링이라고 한다. 햄스트링이라는 용어가 더 일반적이다. 근단열은 바깥쪽의 대퇴이두근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 참조)

햄스트링은 허벅지의 앞에 있는 대퇴사두근에 대항(길항)하는 동작이 만듦으로써 서로 동시수축이 일어나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긴장한 단거리주 등에서는 밸런스가 무너져 동시에 수축하여 근력이 약한 햄스트링이 근파열을 일으키는 것이다. 또 햄스트링은 대퇴사두근과 동등히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퇴사두근 보다도 힘이 약하기때문에 쉽게 피로해지므로 달리기 부상이 잘 발생한다.

근단열의 증상이 가벼우면 보행이 가능하지만 달리면 통증이 나타나는 정도이다. 하지만 심한 경우 통증이 심하고 근육이 크게 찢어지기 때문에 보행도 불가능하다.

치료

가벼운 증상일 경우 안정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치유가 된지만 중증일 경우는 무언가로 고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현장에서의 응급처치로서는 근육을 데워진 상태에서 냉찜질한다. 그 후 2-3일간은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는 금물이지만 통증이 사라지면 따뜻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처음에는 부하가 가해지지 않는 무릎의 굽히고 펴기 정도를 실시한다. 이와 같이 조기단계부터 스트레칭을 해주면 근육내에 형성된 반흔섬유를 종방향으로 유지할 수 있고 보다 회복이 빨라진다. 이 때 안정만 하고 있으면 근섬유가 제각각의 방향으로 형성되어 버리므로 회복에도 시간이 걸린다. 소염진통제가 들어있는 연고나 습포를 사용하면 한층 더 효과적이다.

스트레칭을 실시했을 때 통증이 나타나지 않으면 가볍게 달리기 훈련을 시작한다. 근육은 인대 등의 섬유조직보다도 회복이 빠르므로 약 1개월후는 다시 달릴 수 있다.

예방

평소부터 장거리 달리기 등과 보조운동을 통해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하고 여유를 가지고 달리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대회전에는 꼼꼼하게 휴식을 취하고 워밍업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도 필수이다. 또 근육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충분히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참고자료 :
햄스트링의 유연성 향상으로 부상을 방지하자

참고자료 : Foot Health Facts(http://www.foothealthfacts.org), 달리기傷害事典

dd 헴스트링도 근육이 길어지게 달릴수 있습니다.
근육 파열은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며 수축하는 힘에 의하여 근육섬유가 견디지 못하고 일부가 파열이 되지요.
헴스트링도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는 방법으로 달리면 근육파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거리를 달리면 처음에는 관절을 펴서 도약을 하며 근육이 길어지게 달리지만 발차기 마지막에는 엉덩이로 발을 올리며 강하게 땅바닥을 긁으며 근육을 수축하는 힘을 사용하게 됩니다.
05/13   
강서인 러너에게 유익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참고하겠습니다.
05/13   
dr nam 햄스트링 근손상과 유연성은 관련이 없다는 논문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러너에게 오는 햄스트링 손상은 스플린터 타입이 대부분입니다. 심한 grade의 경우에는 MRI 로 위치나 종류를 분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5/04   
스피드 저도 빨리 달리면 계속 몇년째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시 있는 힘껏 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건가요? 근력 강화 방법이라든지 병원에서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도왖세요!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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